나의 미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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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제임스딘 조회 11회 작성일 2021-10-23 12:13:5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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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되고 싶은 나 되기! | 자신의 인생 설계하기

안녕하세요 의도남 입니다. 오늘은 인생의 가장 큰 의사결정,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 도움을 드리고자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는 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서 설명 드립니다. 인생에 대한 비전이나 방향성을 정해놓지 않는다면, 인생을 계획한대로 사는 것이 아닌, 사는대로 살게되는 데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가면서 여러분이 인생의 비전을 찾고 또 매일의 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영상을 구성했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이나 이메일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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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인생설계 #동기부여 #서울대 #해외취업
hijossss : 와 의도남님 클라스 ㄷㄷ
Steve Kim : 다른 목표는 그렇다치고 제가 봤을 때는 골프 90타 언더는 무리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haibara : 제가 스스로 되고 싶은 모습중에 커리어나 일 부분도 있지만
성격이나 분위기 같은 자아 부분도 있는데
그건 어떻게 이뤄야 하나요
코스모스 : 전공은 무엇인가요? ^^
의도남 TV : 2021년 목표니까 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세바시 몰아보기] 나이 들어도 잘 사는 법 | 강창희,구범준,유인경,이호선,임형남,정재찬,조세현,조재천,최영훈 | 인생 노후 미래설계 | 세바시 정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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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희 : 전 혼자일때가 젤 행복하지만
인간관계는 깊은관계.. 얕은 관계
다 필요는 합니다만~ 사람에겐 기대거나 의지해서는 안 됩니다
독서 음악 운동 종교생활등
혼자즐기기에 수련해야 합니다
보름달 : 친구 다 소용없는데..남은 남이라..가족에게 그 시간과 돈을 쓰는게 낫던데요.
Philip Kim : 선생님 완전히 다른분이
되셨군요
멋지네요
** Jeong : 친구 ㆍ 친구 나름이지요.
중년이 지나면 친구가 줄어집니다. 경제적으로 빈부의 격차가 심하면 서서히 멀어지기도하고
상대가 전화상 말이 너무 많아도 듣기가 거북하고 또 말을하면 비꼬는 식으로 피드백을 하는 상대는 옳은 친구가 아닙니다. 스트레스 받는것 건강에 좋지않아요.
강휘찬 : 여러 말이 많으나 다 쓸데 없는 소리다.
마음을 평화스럽도록 다스리고 언제나 내가 살아있다는것이 행복하다 생각하고 살면 된다.
무조건 모든 것을 용서해라 그러면 다 성사된다

내마음의 주인되는 비법 / 마음설계의힘

00:00 intro
41:44 배경음 없는 반복재생


우울증은 정말 마음의 감기일까?



우리는 우울함이 지속되는 마음의 병을 우울증'이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15% 정도의 사람들이 평생 한 번은 우울증에 걸린다고 한다.

특히 여성은 20% 정도로 더 높은 비율을 보인다. 5명 중 1명꼴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겪기 때문에 마음의 감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감기에 관한 농담 중에 이런 것이 있죠.

“감기약을 안 먹으면 7일이나 걸려서 낫고, 약을 먹으면 일주일 만에 낫는다.

약을 먹으나 안 먹으나 큰 차이도 없고 그냥 지나가길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우울증도 그럴까요?



유감스럽게도 우울증은 일반 감기와 다르다.

만약 우울한 상태를 도저히 떨쳐버릴 수 없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고 약을 먹는 것이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울증은 아직까지원인이 완벽하게 밝혀지진 않았다.

우울증에 관한 많은 연구 중에는 우울증이 의외로 당뇨병 같은 유전성 병이라고 주장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물론 그런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우울함과 같은 감정은 타인과 비교하거나 타인을 기준 삼아서는 안 된다.



파괴적인 마음의 병, 조울증



조증 상태일 때는 아이처럼 허황된 말을 늘어놓기도 하고, 울증 상태일 때는 말이 안 되는 피해의식을 드러내기도 한다.

우리가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어느 쪽이건 요동치는 그 순간, 우리의 지능은 순간적으로 떨어진다. 즉, 내가 몹시 우울한 상태라면 그 순간 나의 지능은 제대로 작동을 못 하고 있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우울함을 이겨내는 데 가장 필요한 능력은 역설적이게도 바로 이성, 즉 논리력이다.

그런데 우울해지면 지능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원래의 논리력을 유지할 수 없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울한 순간의 감정을 우울하지 않게 되었을 때 분석해야 한다.

우울한 자신과 논리적인 자신을 분리해보면 악순환의 고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

우울할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메시지들을 이성을 통해 확인하고 잘못되었음을 깨닫고 나면, 우울한 순간이 다시 찾아왔을 때 마음속 메시지들에 저항할 수 있다. 서서히 우울한 상태에서도 이성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고 점점 더 평온한 상태가 일상이 된다.







기쁨의 크기를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



자, 그럼 어떻게 하면 더 기쁘게 되는 것일까요? 이 기쁨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목표의 중요한 정도입니다.

목표가 더 중요한 것일수록 그것을 이루었을 때 기쁨의 크기가 더 커진집니다.

그러니 기쁨이 충만한 삶을 위해선 중요한 목표를 가지고 이루며 살아가는 것이 필요하겠죠.

여기에서 중요하다는 기준은 자신이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룰 수 없거나 이루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는 목표는 어떨까요?



좋고 나쁘고는 모두 우리에게 달린 일이고, 그만두는 것도 모두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SNS를 보면서 이룰 수 없는 목표가 계속 생겨나 부정적인 감정이 쌓이는 식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 나쁜 것이죠.

하지만 얼마든지 궁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세상의 모든 도구나 행동은 주인을 해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필수인 물마저도 중독되면 사망하게 되죠. 실제로 2007년 캘리포니아에서 물중독으로 사망한 안타까운 사례가 있었죠.



두 번째는 목표를 이루기까지 들어간 자신의 노력입니다.

사람은 원래 자신이 투자를 많이 한 것일수록 더 지지하는 심리가 있다.

목표와 노력도 마찬가지죠.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노력을 많이 쏟는 것이 원래의 순서지만, 노력을 많이 쏟으면 그것이 아까워서라도 목표가 중요하다고 합리화를 하는 것이다.

마음은 합리적이지 않을 때가 많다. 합리적으로 생각하면 포기하는 것이 나을 때도 있다.

기쁨은 합리적으로 행동할 때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노력하던 것을 이루려고 하는 것이다.

이는 심리적인 매몰비용이라 말할 수 있다. 내 것을 더 투자했으니 그것이 더 커 보이고 과하면 빠져나갈 수 없다.



기쁨이 이렇게 생겨나는 감정이다 보니 기쁨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해선 한번 정한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이루려고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하던 중에 그 과정이 힘들다고 다른 목표를 찾는 것은 기쁨을 놓치는 행동일 수 있다.

과정이 힘들면 도망가고 싶은 마음이 고개를 들고 마음의 주인에게 핑곗거리를 준다. 하지만 자신이 과한 목표를 정한 것이 아니라면 포기하지 말고뭔가 이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언가를 정할 때에는, 지식을 충분히 쌓고 심사숙고하고 한번 정한 결정은 번복 없이 이룬다! 참 어려운 일이다.



세 번째는 목표가 이뤄질 것을 예상하지 못했을 때이다.

우연히 얻은 달성이 큰 기쁨을 준다.

이는 기쁨의 특성이라기보다 마음의 원리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공포영화를 볼 때 관객을 안심시킨 후에 무서운 장면을 보여준다. 예측하지 못했을 때 더 강한 느낌을 받는다. 물리적으로도 그렇다. 몸에 힘을 주지 않고 예상을 못 한 상태에서 맞으면 훨씬 더 아프다.





욕심을 버리고 싶다면 일단 자기감정부터 배워야 한다.

자기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애쓰며 부대껴야 한다.

그걸 모르면 욕심을 외면하는 것이지 벗어나는 것이 아니다.

존재하는 것 자체가 괴로울지라도 그 안에서 즐거움도 찾고 괴로움에 저항해보며 성장해나가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헤치고 나가본 적도 없이 단지 괴롭지 않으려 욕심을 버린 척하거나 모든 인간관계를 저버리는 것은, 단지 성숙해나가는 과정이 힘들어 도망가는 것이거나 좌절에 빠진 상태일 수도 있다.





평범한 우리들의 삶에서 욕심은 목표를 향해 가는 비행기이다.

그리고 기쁨과 함께 분노가 그것의 엔진이다. 제대로 다루면 빠르게 원하는 바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대상을 잘못 판단하면 방향을 잃고 끌려다니며 살게 된다.

과하면 엔진이 터져버려 추락한다. 극단적으로는 인간관계도 망가지고 삶 자체도 재기불능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고 분노를 없애려고 하면 목적을 잃고 멈추거나 그냥 둥둥 떠다닐 뿐이다.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



우선, 분노를 합리적으로 보고 분석하여 방향을 잡으려면 일단 분노에 붙어 있는 미움을 떼어내고 바라봐야 한다.

아기는 분노한다고 상대를 미워하진 않는다. 목표가 이뤄지면 분노는 보통 사그라진다.

물론 항상 분노를 유발하는 상대라면 결국 미워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상대가 밉다고 그 상대에게 분노하는 것은 원인과 결과가 바뀐 것이다.

그냥 불필요한 에너지를 써서 스스로 더 부정적인 방향으로 빠져드는 것이다.

미운 상대라 할지라도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면 언제든 함께 갈 수 있는 것이인간이다.



분노를 다스리는 3단계



첫 번째는 분노가 발생한 원인인 자신의 원래 목표를 생각해보는것이다.

이 단계에서 목표가 없었음을 깨닫기도 한다.

미움이나귀찮음 등으로 먼저 분노가 생기고, 마음이 그것을 합리화해주기 위해 원래 무언가 목표가 있었던 것처럼 위장해주는 것이다.

분노의 합리화이다. 이것을 깨달으면 분노는 사그라든다.



두 번째는 분노의 목표에 맞는 대상을 찾는 일이다.

분노도 목표를 이루도록 돕는 감정이다.

그런데 방향을 잘못 잡으면 목표와는더 멀어지고 쉽게 분노할 뿐인 사람이 된다.

분노가 타당한지 생각해보고 방향을 확실히 잡아야 한다.



세 번째는 대안을 생각해보는 일이다.

목표와 방해대상을 제대로 확인했으면, 이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그 방해 대상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생각할 수 있다.

우리는 예측이 가능한 존재이니까.이는 분노의 감정을 다스리고 전략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열쇠이다.

미리 대비할 수 있고 그러면 언제든 대안이 존재한다. 이런 것들을떠올리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분노는 사라진다.

분노의 감정이 떠올라도 폭발하지 않고 전략적으로 행동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떤 행동이 필요한지 예측하고 대안을 떠올려보라.





중독과 전염.



분노에 중독되면 점점 분노가 더 빨리 일어나는 뇌로 변한다.

이는 실험으로도 증명되었는데, 정상의 뇌는 자극을 받고 분노가 일기까지 보통 0.5초가 걸리는 반면, 분노에 중독된 뇌는 0.1초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러니 다스리기가 더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더구나 작은 스트레스 자극에도 분노의 호르몬인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을 분비하기 시작한다.

분노를 다스리지 않으면 점점 더 다스리기 힘들어지는것이다. 또한 분노에 중독된 뇌는 기억을 담당하는 측두엽 뇌세포 손상 위험이 증가한다.

그래서 치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분노가 전염된다는 사실도 실험으로 증명이 되었다.

그중에 가장유명한 것은 핫소스 실험이다.

자신을 볼 수 없는 상대에게 보통의스프, 매운 스프, 너무 매운 스프를 줄 수 있다.

이때 실험하러 들어오기 전 불쾌한 일을 겪은 사람은 상대를 더 괴롭혔다.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는 속담 같죠. 분노는 순식간에 전염된다.

그러니 자신을 위해서도 타인을 위해서도 분노를 다스리는 것이 필요하다.



책1권을 출판사로 부터 기증받았습니다



음악 : Hammer And F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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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면가임성환 : 와! 요즘 자동 2번 읽어 주시니 정말 좋습니다.
한번 듣고, 다시 한번 들을 필요없이,바로 2회독으로.
고맙습니다! 책도리선생님.
하늘의섭리로축복이 : 좋은책 선정에
편안한 목소리~
자장가보다 평온한
늘 감사드립니다
Gracias : 현실에서 마음의주인으로~
감사드립니다~♡
나삶 : 항상 좋은 책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감사히 잘 듣고 있습니다
ks Lee : 매일매일 자신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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